본문 바로가기
◎ 다양한 각종 꿀팁

iptime, LG, KT 등 공유기 2대이상 포트포워딩 하는법

by 장재동마케터 2015. 7. 31.
반응형


오늘은 포트포워딩 하는방법 중 공유기가 2대 이상인 경우 포트포워딩 하는법에 대해서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해당 포스팅은 사실 처음하는 사람이 따라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기 때문에 최대한 설명을 덧붙이겠습니다.

포트포워딩은 간단하게 말하면 다른 장소의 인터넷으로 포트포워딩한 ip주소에 접속하기 위해서죠.
즉 포트포워딩은 외부에서 접속이 가능하도록 잠겨있던 문을 열어주는것과 같습니다.

자 여기서 주의할점이 하나 있습니다.
공유기가 2대 이상이라고 무조건 모든 공유기에 포트포워딩이 필요한것이 아닙니다.


위 그림에서 보면, 내가 포트포워딩 하려는 기기가 1번 공유기에 연결이 되어 있다면, 굳이 뒤에 있는 2번 공유기는 포트포워딩이 필요없습니다. 왜냐!! 내가 열고 들어갈 문은 1번 공유기 이기때문에 그냥 1번만 열려 있으면 됩니다.

그런데 포트포워딩 하려는 장비가 2번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다면! 그 앞의 문인 1번 공유기가 열려있지 않기 때문에 그 앞단에 있는 공유기도 문을 열어줘야 하는것 입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공유기가 2개 이상이던 100개이던 이 조건은 동일합니다. 
현관문 즉 외부에서 접속시 처음에 거치는것은 벽에 나오는 인터넷 원선에 연결되어 있는 공유기 이기 때문에, 포트포워딩 하려는 기기의 앞에 있는 공유기들까지만 포트포워딩을 하면 되는것 입니다. 
뒤에 있는 것들은?? 건들 필요조차 없습니다.




그러면 공유기 여러대 포트포워딩 하는법을 설명 드리기전에, 앞서 아래 사항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포트포워딩 하려는 기기와 컴퓨터가 동일한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는지 먼저 확인해 주시기 바립니다.!


설명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LG공유기 기준으로 설명 드리며, 방법은 모든 공유기가 동일 합니다.

먼저 컴퓨터에서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을 합니다.
<접속 방법 참조> http://hopemarketing.tistory.com/34

공유기 관리자페이지 접속 후 로그인 하시면 공유기에 대한 정보가 나오실 겁니다.

대부분 첫페이지로 나오며 첫 페이지가 아래 그림과 같이 "인터넷 연결정보"가 나오지 않으면 해당 위치로 직접 찾아가시면 됩니다.


IPTIME은 좌측 매뉴의 [고급설정]→[네트워크 관리]→[인터넷 연결 정보]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KT 홈 허브는 [상세정보] 또는 [고급설정 → 시스템정보] 둘 중 한군데 있을 겁니다.




위 그림에 보시면 [IP주소]라고 빨간 네모칸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다른 공유기의 경유 약간씩 명칭은 다를 수 있습니다.

[IP주소]에 나와있는 숫자와  http://whatismyip.com 인터넷 주소창에 입력하여 나오는 [Your IP Address Is:]와 숫자가 동일한지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위 그림의 빨간네모 밑의 "내부 네트워크"라고 쓰여있는것은 현재 공유기의 정보를 보여주는것이므로 신경 쓰실 필요 없습니다.


※ http://whatismyip.com 는 내가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공인ip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저 처럼 2개의 ip주소가 동일한 경우에는 해당 공유기 앞에 어떤 공유기도 없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일반적인 포트포워딩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그런데!! ↓아래 그림을 보시면 IP주소가 "192.168.0.9"로 되어 있죠?

위  [Your IP Address Is:]와 다릅니다. 이렇게 다른 경우 보여지고 있는 IP주소가 바로 앞단에 공유기가 더 있다는 표시이며, 앞에 있는 공유기로 부터 뒤에 있는 공유기가 할당받은 IP주소 입니다.


<그림-2번 공유기>- 이 그림을 기억해 주세요.


해당 IP주소를 토대로 앞에 있는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접속 주소를 유추해야 합니다.

맨 마지막에 공유기별 관리자 페이지 접속 방법을 올려 드릴테니 그 부분을 보시고 IP주소가 마지막 자리만 빼고 동일한것중 하나를 사용하시면 대부분 접속 되실 겁니다.


이렇게 앞에 있는 공유기 관리자페이지에 접속 후 위 절차와 똑같은 방식으로 확인을 하여 "IP주소" 부분이  [Your IP Address Is:]와 동일해 질때 아 이제 공유기가 더 없구나 하시면 됩니다. 또 다르면 앞단에 다른 공유기가 또 있는거에요~~★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앞에 있는 공유기에 접속이 되셨나요?

이제 공유기에도 포트포워딩을 해주면 됩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DMZ라는 방법과 포트포워딩 이라는 방법 2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실 2가지 모두 같은 기능이나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DMZ는 IP주소 까지만 입력하여 개방 시켜주는 방법이며 포트포워딩은 포트번호 까지 개방 시켜주는 방법입니다.

<예>

DMZ : 192.168.0.9 을 입력하면 192.168.0.9에 속해 있는 모든 네트워크 기기들의 문이 열리게 됩니다.

포트포워딩 : 192.168.0.9:3000 을 입력하면, 192.168.0.9의 IP주소에 속해있는 네트워크 기기중 3000번의 포트번호를 가진 장비만 개방 한다는 뜻 입니다.

둘 중 하나의 방법으로 설정을 하시면 되지만 DMZ를 추천 드립니다.


1. DMZ로 설정 방법


DMZ는 대부분 포트포워딩 하는 매뉴 아래에 같이 있습니다.

LG NAPL 공유기의 경우 [고급설정]→[NAT설정]→[DMZ 서버]



위 그림과 같이 DMZ설정 부분으로 접속 하여, 전 공유기에서 <그림-2번 공유기> 에 있던 IP주소를 입력해 주시면 설정이 완료가 됩니다.


그런데 DMZ는 딱 하나의 IP만 개방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미 다른 DMZ가 설정되어 있다면, 그때 포트포워딩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2번째 공유기부터는 포트포워딩 할때 사용되는 IP주소는 "실제 포트포워딩 하려는 기기의 IP주소"가 아닌 <그림-2번 공유기>에 나오는 IP주소를 IP주소 부분에 입력 해 주시고, 포트번호만 "실제 포트포워딩 하려는 기기의 포트번호"를 넣어 주시면 됩니다.

<예> IP주소 : 192.168.0.9

      포트 : 실제 포트포워딩 하려는 기기의 "포트번호"



아 작성하다 보니.... 많이 어렵네요.ㅠㅠ

이게 이해가 되면 쉽지만 이해가 안되는 상황에서, 각 설명까지 덧붙이려고 하다보니, 내용만 길어지고 먼가 이해하기 어렵게 작성된것 같습니다. ㅠㅠ 

혹시 하시면서 이해가 안되시는 부분있으시면 댓글 남겨 주시면 성심성의겄 답변 드릴게요.^^


<공유기별 관리자 페이지 접속 방법 및 계정 정보>



포트포워딩이 어려우신가요?

어려우신점이나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 주시면 성심 성의것 답변 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