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국정보인증 공인인증서 옮기기 Pc↔스마트폰

by 장재동마케터 2015. 9. 10.
반응형
안녕 하세요.^^

오늘은 공인인증서 옮기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최근 인터넷으로 결제를 하거나 서류등을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 등 자신의 인증절차를 거쳐야 하는 부분에서 많은 분들이 공인인증서를 통한 본인 확인을 하실 거라고 생각 합니다.

 공인인증서를 보통 자신의 주 PC나 스마트폰, 또는USB등에 넣고 사용을 하실 텐데요.

그러다가 스마트폰을 바꾸거나 PC를 바꾸거나 USB등을 분실했거나 하는 등 문제가 발생하면 정말 귀찮아 지죠.ㅠㅠ

 그래서 오늘은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공인인증서인 한국정보인증 기관인 (KICA)의 공인인증서를 PC→스마트폰, 스마트폰 →PC 등으로 옮기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방법은 전부 동일하기 때문에 하나의 방법만 아시면 나머지는 동일하게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먼저 PC에서 스마트폰으로 옮기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준비

스마트폰 Play스토어 또는 app스토어에서 "한국정보인증"을 검색 후 나오는 "KICA공인인증서"를 다운로드 합니다.



■pc

1) PC의 네이버나 다음등 포털 사이트에서 "키카사인"을 검색 후 나오는 "키카사인"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2) 키카사인 메인페이지에서 좌측의 [PC→스마트폰 인증서 보내기]를 클릭 합니다.


3) 상단의 [아이폰으로 인증서 내보내기]와 [안드로이드폰으로 인증서 내보내기]중 자신의 스마트폰 종류를 선택 합니다. 

※ 저는 안드로이드폰 중심으로 설명하며 아래 그림의 "V" 표시 있는 부분을 클릭 하시면 자세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4) 스마트폰으로 보내고자 하는 공인인증서를 선택 후 해당 인증서 암호를 입력 합니다.



5) 해당 공인인증서의 식별번호를 입력 합니다.
개인의 경우 주민등록번호를 법인의 경우 사업자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6) 이제 스마트폰에서 확인한 인증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인증번호 확인방법은 아래를 따라해 주시면 됩니다.


■인증번호 확인방법

1) 스마트폰에서 다운받은 "KICA공인인증서" 앱을 실행 합니다.


 
2) 저희는 PC에 있는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가져올 것이기 때문에 [가져오기]를 클릭 합니다.


3) 하단에 주민 또는 사업자 등록번호를 입력 후 [다음]을 누릅니다.



4) 이제 인증번호가 나오셨을 겁니다.
해당 인증번호를 위 6번(PC 인증번호 입력창)에 입력 합니다.

정상적으로 입력이 되면  "스마트폰으로 인증서 내보내기 : 성공" 이라고 뜹니다.

그러면 위 스마트폰 페이지 하단에 있는 [인증서 가져오기]를 클릭 후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 합니다.

 
비밀번호가 정상적으로 입력이 되면 아래와 같이 "인증서 복사"완료 문구가 뜨면서 공인인증서 옮기기 끝!!


■스마트폰에서 PC로 옮기는 방법

이 방법도 위 방법과 거의 같습니다.

해당 포스팅 상단의 2)번에서 [스마트폰→PC 인증서 가져오기]를 클릭 하신 후 진행 하시면 됩니다.

다만 PC에서 스마트폰으로 옮기는 과정에서는 인증번호를 스마트폰에서 받아 PC에 입력했지만 스마트폰에서 PC옮기는 경우에는 PC에서 인증번호를 받아 스마트폰에 입력하는 부분만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스마트폰 "KICA 공인인증서"앱 에서도 "내보내기"를 클릭 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공인인증서 옮기기 이제는 어려워 하지말고 간단하게 해결해 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