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꽃]포지셔닝 전략과 사례 그리고 중요성 :: 희망을 찾는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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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꽃]포지셔닝 전략과 사례 그리고 중요성

사업을 준비를 하거나 또는 하시는 분들

그리고 현업을 마케터로 살고 계신 분들은

포지셔닝이란 말을 참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

 

경영학이나 마케팅학에서도 정말 중요한 포지셔닝..

이 포지셔닝이 왜 필요하며, 현재까지 유명한 사례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 포지셔닝이 필요한가?

 

대부분의 자영업또는 기업을 운영하면서 내 상품에 

대해서 고객이 어떻게 인식했 으면 좋겠는지를 

생각하는 경우가 적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상품으로만 본다면 

세상에 같은 물건과 같은 서비스 그리고 같은 

편익만을 주는 상품(유형,무형)들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그러면

 

자영업을 하고 사업을 하는 우리는 고객에게 

무엇을 판매하고 있습니까?

 

단순히 유형화되고 정리된 상품만을 

판매하고 있는것을 아닐까요?

 

그러면서 대박이 나기를 바라는것은 아닐까 생각해 보셨나요?

 

최소한 고객이 나를 알고 내 상품을 인지를 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판매적인 마케팅 활동뿐만이 아닌

나만의 [포지셔닝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그러면 도대체 포지셔닝이란 무엇일까요?

 

포지셔닝이란 : 제품이나 브랜드가 소비자의 마음 

안에 어떠한 형태로 자리를 잡아가는 과정 으로 

정립되어 있습니다.

 

또한 국내 유일한 관점 디자이너인 박용후님의 

"나는 세상으로 출근하다"라는 책에 보면 

 

'마케팅이란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고객의 관점을 

바꿔 새로운 생각을 갖게 만드는것" 

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즉 이말은 고객이 나를 볼때 어떠한 관점으로 

 것인가를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마케팅불편의법칙"에 보면 

[마케팅에서 가장 강력한 개념은 소비자의 기억 

속에 하나의 단어를 심고 그것을 소유하는 것이다.] 

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2가지를 볼때 공통점은 두가지 모두 상품의 

우수성만을 알리는 것이 아닌소비자가 내 상품을 

볼때 자연스럽게 어떠한 단어들이나  브랜드가 

떠오르게 만든다는 것 입니다.

 

현재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둔 회사들만 봐도 

포지셔닝의 중요성을 알 수 있습니다.

 

에이스침대는 '과학'

메르세데스는 '기술'

BMW '주행'

볼보는 '안전'

도미노피자는 '가정배달'

펩시콜라 '젊음'

애플은 '혁신'

아이폰은 '디자인'

카카오톡은 '무료문자 앱'으로

포지셔닝 하였습니다.

 

당연히 현재 변화가 되거나 

다른 경쟁자들에 위해 다른 포지셔닝으로 변경된

경우도 있지만 위 업체들은 위의 포지셔닝으로 

자리를 잡는데 성공하였습니다.

 

 

또한 국내의 굴지의 벤처기업인 카카오톡은

만약 카카오톡이 초기에 메신저로 인식이 되었다면 

지금만큼의 인기를 끌지 못했 을지도 모릅니다.

 

당시 인터넷 메신저가 많이 나오는 시점이였고

많은 업체들이 메신저 앱들은 시작조차 못하고 

무너지는 업체도 많았던 시절이기 때문 입니다

 

하지만 카카오톡은 포지셔닝 자체를 

"무료 문자 앱"으로 관점을 바꾸었고 사용자들

이 커뮤니케티션에만 집중하도록 고객만을 

위한 앱으로 포지셔닝한 것입니다.

 

이렇게 포지셔닝이 잘되게 되면 고객들은 

특정 단어를 생각하면 해당 제품이나 

브랜드를 떠올리게 됩니다

 

그 이후는 말을 하지 않아도 효과를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포지셔닝은 기본적으로 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어야 합니다소비자가 이해하지 못하고 

받아들이지 못하는 전략은 필요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내가 사업 또는 자영 업을 하면서 

내 회사를 일류기업 그리고 성공적인 

자영업을 위해서는 포지셔닝은 당연히 

안고 가야할 숙제이며중요한 마케팅 

요소인 것이다.


그러면 성공적인 포지셔닝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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