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치마킹 단계 (벤치마킹 제대로 알고 하자!) :: 희망을 찾는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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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치마킹 단계 (벤치마킹 제대로 알고 하자!)

안녕 하세요. 오늘은 벤치마킹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합니다.

오늘 말씀 드린 벤치마킹은 기업수준의 벤치마킹이 아닌 개인 수준이나 소규모 수준의 벤치마킹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합니다.


일단 벤치마킹의 정의먼저 알아 볼게요~


위 벤치마킹의 개념에서 보듯이 말그대로 경쟁자에게 배운다. 이말이 핵심이라면 핵심인데 결국은 상대의 장점을 파악하여 내것과 적절한 조화를 통해 경쟁자 보다 경쟁우의를 가지는것이 목표겠죠!


하지만 이런 벤치마킹을 최근에는 단순히 잘되어 있는걸 보고 베끼는 정도의 의미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요.



보통 홈페이지, 쇼핑몰, 컨텐츠, 기술등 다양한 부분에서 1등 기업 또는 잘되어있는 사이트를 벤치마킹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벤치마킹을 할까요? 그들이 1등이라서? 아니면 현재 잘판매하고 있어서? 단순히 이런 논리에서 그드을 베끼는것이라면 그것은 실제적인 벤치마팅을 잘못 이해하고 계시다고 저는 장담합니다.

분명 벤치마킹은 좋은 마케팅이며, 도움이 되는것 또한 사실이지만 오로지 벤치마킹만을 하고 그것을 내것으로 만들지 못한다면, 그것은 그들을 따라잡을 수 없는 경계선을 긋는 오류를 범하고 있는것 입니다.

단순하게 생각해서 내가 벤치마킹을 한다고 그들과 같은 효과를 얻을수 없는것은 누구나 알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첫째 : 1등이거나 잘나가는 플랫폼 또는 상품에는 그들만의 노하우와 경험 성공과 실패 등 그들만의 전략이 들어가 있습니다. 때문에 단순히 외관만을 베낀다고해서 그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플랫폼의 연계까지 베끼지는 못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 이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내가 베끼고 있는 동안 그들을 그것을
더욱 발전시키고 있거나 또는 버리고 더욱 발전된것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베끼는것 만으로도는 절대 그들을 이길수 없는것 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는것이 제대로 된 벤치마킹인가?

여기에서 이전에 포스팅했던 "경쟁자 분석"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벤치마킹은 단순히 베끼는것이 아닌 그들을 분석하고 파악하여 그들이 생각을 조금이라도 옅볼수 있을때 벤치마킹에서 그치는것이 아닌 나만의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 수 있게되는것 입니다.

-정리를 해봅시다.-
벤치마킹은 그것을 베끼는것이 중요한것이 아니라 그들이 왜 그렇게 했을까를 생각하는 데서 시작해야 하며, 그들이 가진 플랫폼 및 제품, 기술들간의 상호 연관성 그리고 현재까지의 과정과 앞으로의 계획등을 미리 파악하고 그것들을 내 플랫폼 제품 기술등에 적절히 적용시켰을때 비로서 벤치마킹은 베끼는것이 아닌 나만의것이 만들어지는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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