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옥션판매자 옥션키워드광고 이해하기~ :: 희망을 찾는 사람들.
◎ 각종 마케팅 꿀팁

01. 옥션판매자 옥션키워드광고 이해하기~

안녕 하세요.^^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많은 온라인 창업자들이 생기는것 같아요.

그중 자체 쇼핑몰을 운영하지 않고, 바로 오픈마켓(옥션,지마켓 등) 창업을 하시는 분들이 많죠.

하지만 많이 생기는 만큼 많이 실패하는 온라인창업!!

그 이유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일단 각 마켓의 특징과 활용법을 알지 못해서 그런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늘은 오픈마켓중 '옥션'의 기본적인 옥션광고의 형태와 노출 방식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오픈마켓창업을 막 시작하신 분들을 위한 내용 입니다!


==목표==

이번 포스팅의 목표는 무엇이냐!

최소한 오픈마켓 중 옥션을 시작할때, 어떤식으로 광고를 진행하여 상품을 노출하고 내 상품을 운영할지를 계획하는 것이목표입니다. 


 

==옥션 가장 기초가 되는 광고의 종류==

옥션의 가장 기본적인 광고 형태는 아래 3가지 정도 일 거에요.

1) 키워드광고

2) 카테고리 광고

3) 무료광고


물론 배너광고나 메인광고 프로모션등 다양한 방식이 있지만, 일단 가장 기본이 되는것은 위3가지 입니다. 또한 오늘은 저 3가지중 1,2번 에 대해서만 소개할겁니다. 



==키워드 광고==

키워드 광고는 말그대로 어떤 키워드를 구매하여 내상품을 노출시키는것을 말합니다.

이런 키워드 광고의 종류는 국내 모든 오픈마켓이 형태가 비슷 합니다.


광고별 노출 순서와 키워드 광고에 대한 팁은 아래 URL을 참고하세요.

왕 초보! 온라인(오픈마켓) 키워드 광고의 이해 :http://hopemarketing.tistory.com/8


옥션과 지마켓의 판매자 관리는 ESMPLUS 라는 사이트에 통합적으로 관리를 합니다.

EMSPLUS 좌측 매뉴에서 [광고/부가서비스]-[옥션광고관리]-[광고상품신청]을 누르시면 내 상품을 입찰할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나오는데 그림 좌측에 보시면 광고종류가 쭉 보이실거에요.

그 중 제가 [키워드]라는 글자가 들어간 광고가 키워드 광고 입니다.


기본적으로 옥션지마켓은 CPC광고와 CPM광고가 진행 되는 사이트가 분류되어 있습니다.


※ 다시 한번 말씀 드리면 광고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은 아래 URL을 먼저 읽어주세요

왕 초보! 온라인(오픈마켓) 키워드 광고의 이해 :http://hopemarketing.tistory.com/8


(옥션,지마켓)의 CPC광고는 '엔비스타'라는 사이트에서 별도로 진행이 가능하며, ESMPLUS에서는 CPM형태의 광고만 진행이 가능 합니다.


==각 광고의 설명==

모바일 키워드 찬스 쇼핑 : 이 부분은 PC가 아닌 모바일 기기로 볼때 노출되는 광고의 형태로 최대 4명까지 입찰이 가능해요. 최근 제 개인적인 견해로는 각 상품에 따라 이 모바일 키워드를 얼마나 잘 활용하냐에 따라 판매가 달라진다고 생각 합니다.




키워드 파워 상품 : PC에서 옥션페이지 검색창에 xxx로 검색을 했을때 상단에 '파워등록'에 해당 되는 부분 이며 최대 10개가 노출 됩니다

이 키워드는 가장 많이 사용되고 매출의 1등공신이지만.. 키워드 비용은 거의 TOP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계획을 통해 운영을 하셔야 합니다.




키워드 찬스 쇼핑 : PC에서 검색시 최상단에 가로로 5개의 상품이 나오는 '찬스쇼핑'에 해당 되는 광고이며 최대 5개 까지 고정 노출이 되는 광고 입니다.


이 키워드 또한 광고종류중 파워상품과 더불어 비싸긴 하지만 파워상품보다는 비용이 

저렴합니다. 하지만 파워 상품에 비해 가격대비 효율은 높지 않다고 전 생각이 되는 키워드라 잘 활용하지 않습니다.


키워드 찬스 아이템 : PC에서 검색시 우측 사이드 배너에 노출되는 광고 이며, 최대 5개까지 고정 노출이 되는 광고 입니다.



※ 이 키워드는 아직 활용을 많이 하지 않는 키워드에요. 

그 이유는 보통 온라인으로 상품을 구매할때 사이드를 잘 보시나요? 상품의 섬네일(이미지)이 왼쪽의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보통 왼쪽을 기준으로 상품 이미지를 보고 중간의 내용을 보기 때문에 우측 사이드에 있는 광고는 눈에 거의 들어오지 않게 되죠!

하지만 아직 경쟁이 없어 그만큼 비싼 키워드의 경우에도 저렴하게 입찰할 수 있기 때문에 비싼 키워드의 경우에는 이 쪽을 활용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검색창 주목 상품: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면 바로 밑에 연관검색어가 생기면서 그 옆에 상품이 광고되는 부분이며 최대 3개 까지 고정 노출이 되는 광고 입니다.



음...전 이키워드를 거의 하지 않습니다. 다른 분들은 모르겠지만 저는 거의 효과를 본적이 없고, 다른 상품들과 비교 자체가 힘든 위치기 때문에 설령 클릭을 한다해도 바로 구매가 일어나기 힘든 위치라고 생각이 되네요. 


==카테고리 광고==

카테고리 광고는 위 그림에서 '키워드'가 아니라 '카테고리' 라고 적혀 있는 광고들 이에요. 

일단 노출 위치는 카테고리 다음에 붙는  (예 : 카테고리 파워, 찬스쇼핑 등)과 같이 키워드 광고와 노출 형태는 동일 합니다. 다만 이것은 키워드를 검색하는게 아니라  메인에서 카테고리를 통해 접속할때 노출 되는 광고 입니다.





그러면 (대/중/소)는 무엇을 뜻하느냐 카테고리는 보통 큰 단위에서 작은 단위까지 분류가 되어 있어요.

예를들면 주방가전 (대) -  전기밥솥 (중/소)

여성의류(대) - 티셔츠 (중) - 가디건(소) 이렇게 되는거죠. 각 위치에 위 광고가 노출된다는 의미 입니다.


카테고리 키워드는 사실 거의 사용하지 않는 키워드 라고 보셔도 됩니다.

가장 쉬운 예로 내가 물건을 살때 직접 키워드를 입력을 해서 상품을 찾는지 아니면 각 카테고리를

검색해서 물건을 찾는지만 생각해 보시면 아실 수 있으실 거에요.

다른 고수님들은 이 카테고리 키워드를 어떻게 활용하시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저는 아직 이 키워드는 활용을 못하고 있는것이 사실 입니다.


일단 기본적인 광고의 형태를 알아 보았고, 다음에는 이 키워드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 합니다.



===관련된 다른 포스팅 바로보기===


▶[오픈마켓 창업 01.] 옥션판매자 옥션키워드광고 이해하기~" ◀

http://hopemarketing.tistory.com/17


[오픈마켓 창업 02] 옥션 무료 키워드 광고 위치와 활용해야 하는 이유

http://hopemarketing.tistory.com/18


[오픈마켓창업03] 옥션 무료키워드 광고 설정 방법, 노출 방식

http://hopemarketing.tistory.com/19


[오픈마켓창업03] 옥션 내 상품 노출지수 확인 및  상승 방법 (무료키워드 광고 팁)

http://hopemarketing.tistory.com/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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