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마인드세팅

당신은 한번도 진짜"노력"을 한적이 없다!!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진짜 노력이란?

by 장재동마케터 2022. 7.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

제목이 조금 자극적 이었나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들이 "노력"이란 단어를 잘 못 이해하고 있는 것이 사실 입니다.

 

먼저 "네이버"에서 "노력"이라고 검색하면 국어사전에는 뭐라고 나올까요?

아래 그림처럼 노력이란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몸과 마음을 다하여 애를 씀" 이라고 나옵니다.

자!! 여기서 중요한 사실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란 이야기 입니다.

즉 노력이란 내가 정한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노력"이라는 말을 어떻게 쓰느냐!!

바로 목적을 이루기 위한 방법이 아닌, "시간"의 개념으로 노력이라는 표현을 씁니다.

이게 무슨이야기 인지 이해가 잘 안되시죠?

만약 2명의 사람이 줄넘기를 합니다.

A군은 5분동안 줄넘기를 했습니다.

B군은 1시간 동안 줄넘기를 했습니다.

여기에서 누가 노력한 것 일까요?

일반적으로 보면, B군이 더 노력한것 처럼 보일것 입니다.

왜? B가 너 많은 시간을 할애 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만약 두사람의 줄넘기한 숫자가 동일하다면?

누가 노력한것일까요?

이를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에 반영해 보겠습니다.

A군은 5분에 할 수 있는 일을 B군은 1시간만에 할 수 있는것 입니다.

즉 여기에서 B군이 제대로된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A군을 평생 따라 잡을 수 없게 됩니다.

A군이 10분을 일한다면, B군은 2시간을 일해야 하는 것이고

A군이 1시간을 일한다면, B군은 6시간을 일해야 하는 것이죠!!

우리가 살고 있는 경쟁 사회에서의 노력은 시간으로 계산할 수 있는 "절대평가"가 아니라 바로 "상대평가" 입니다.

 

때문에 제대로된 노력이란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에 가까워 집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A군은 어떻게 10분만에 저런 결과를 만들어 낼까를 생각하고, 그 방법을 찾고 따라해 보면서 받아들이고 개선하고 A군처럼 10분안에 비슷한 결과를 만들어 낼때 비로서 제대로된 노력을 하게 된 것 입니다.

이렇게 함에도 불구하고 이미 A는 더 앞서가고 있을것 입니다.

왜 시간은 A군에게도 흘렀으니까요!!

맨 마지막에 "본질"에 대해서 잠깐 언급하지만,

여기서 중요한건 노력이란 시간의 개념이 아니라 본질적인 개념으로 이해 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반응형

이를 다양한 실제 상황에 맞춰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부업]

A = 6년째 전업중

B = 이제 시작

B군은 1년뒤 큰 결실을 맺지 못했고 1년뒤 말합니다. 난 재능이 없나봐 아무리 노력해도 안되... 라고 말합니다.

진짜 재능이 없던걸까요?

먼저 B군의 경쟁자 부터 파악해 본다면, B의 경쟁자는 그 처럼 처음 창업하는 사람들이나 부업으로만 하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이미 해당 시장에서 자리를 잡고 있는 모든 사람들도 그의 경쟁자가 되겠지요.

A는 6년동안 쌓은 경험이 있고 노하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전업으로 합니다. A는 오전 10시 부터~ 오후 18시 까지 일을 합니다.

B는 19시에 퇴근하여 집에와 씻고 밥먹고 21시부터 매일 5시간씩 하였습니다.

분명 B는 자신의 시간을 쪼개어 일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이미 그의 경쟁자이면서, 그부터 앞서가고 있고, 그보다 경험치가 풍부하며 노하우가 있는 A에 비교하면 어떤가요?

그는 경쟁자인 A보다 시간적으로도, 경험적으로도 부족합니다.

즉 그는 경쟁상대 대비하여 그 어떤 노력도 하지 않은것 입니다.

네.. 이것이 우리가 말하는 아무리 노력해도 세상이 쉽지 않은 실제 이유입니다!!

우리가 사는 사회는 절대평가가 아닌 상대평가이기 때문이죠.

[공부]

예전 서울대 수석 입학한 한 학생이 한 실제 인터뷰 입니다.

자기가 가장 자신있는게 공부인데, 도서관에서 가장 마지막까지 있는것도 자신이었다.

[운동]

전세계적으로 일류급 운동선수들은 모두 연습광 이라고 합니다.

뛰어난 운동신경과 훌륭한 코치 그리고 경험과 노하우가 있는데도 시간까지 활애합니다..

... 그럼 진짜 노력은 뭐야?

진짜 노력은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내가 어떠한 행동을 했느냐를 말합니다.

우리가 학창시절에 공부를 잘하던 아이들이 입에 달고 사는 말이 있었습니다.

[수업을 열심히 들었어 / 교과서 위주로 공부했어]

그때는 정말 제수가 없었습니다... 그래 니 머리 똑똑하다

근데 다시 생각해보면 그들은 단순히 머리가 좋았던것이 아니라, 진짜 노력의 방법을 알고 있었습니다. (실제 이해했던 못했던간에..)

1) 시험은 누가 낼까요? -- 선생님

2) 선생님은 시험에 무슨 문제를 낼까요? --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

3) 그럼 선생님은 수업시간에 어떤걸 가르치고 강조 할까요?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

맞습니다. 수업시간만 집중해도 사실 어느정도는 시험을 잘보고 성적이 잘 나올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학원 선생님들은 이런이야기를 합니다. 시험은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는게 중요하다!!

이거 정말 정답이였습니다. 다만 선생님들도 이 말이 왜 중요한지를 모르고 그냥 내 뱉었단게 문제인거죠.

그럼 어떻게 하면, 목표를 이루기 위한 노력을 할 수 있을까요?

바로 열심히만 하는게 아니라,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본질을 이해해야 합니다.

예시1) 영어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잘가르치는 선생님꼐 배우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내가 어떤 영어를 배우려는지(스피킹인지, 회화인지 문법인지, 수능시험인지, 토익시험인지등)을 이해하고, 내 영어 공부를 방해하는 수단을 파악하고 (만약 집중력이 떨어진다면, 집중력을 높히기 위한 노력을 하고) 이에 맞는 선생님께 배우는게 더 중요한일 일것입니다.

예시2) 훌륭한 컨텐츠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바로 많은 컨텐츠를 만들어 보는것 입니다 --- 라고 생각했다면 잘못된것 입니다.

훌륭한 컨텐츠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내가 컨텐츠에서 전달하는 대상이 누구이고 그들에게 무엇을 전달할 것이며, 어떤 가치를 만들것인지를 이해하고 그것을 컨텐츠에 잘 녹이는 디자이너가 훌륭한 컨텐츠 디자이너 일것 입니다.

이를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벤치마킹" 입니다.

이미 잘하고 있는 사람들이 행동들을 분석하고, 왜 그렇게 하는가를 계속 연구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걸 실천해 나가며 그들의 행동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처음에 예시로한 줄넘기로 본다면, 단순히 1000개를 하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5분만에 1000개를 목표로 삼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방법을 찾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노력이란 것 입니다.

마지막으로 굉장히 중요한 "본질" 이란 단어가 많이 나왔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시 포스팅을 하겠지만 앞으로 굉장히 중요한 단어가 될 것 입니다.

왜냐!! 여러분들은 "본질"이란 단어도 잘못 알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제까지 이야기한 벤치마킹을 공부를 잘하는 방법으로 간단히 본질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자면!!!

공부를 잘하는 아이의 공부법 = 오답노트

잘못 이해한 본질 )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오답노트를 작성해야 한다 == 이는 "오답노트라는 현상"에만 집중한것 입니다.

제대로된 본질) 그는 왜 오답노트를 작항하고 어떻게 활용하는가! == 이것이 본질입니다.

그가 오답노트를 어떤 상황에 작성하고, 어떻게 작성하고, 어떻게 활용하는지 를 이해하는것이 "본질" 입니다.

우리가 벤치마킹한것은 공부를 잘하는 방법이지, 오답노트를 작성하는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어쨋든 "본질"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