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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시스템만들기/상품 분석 및 설계 단계

02-2) 시장조사 경쟁업체 분석 정리하기 (디지털 마케팅 교육 마케터)

by 장재동마케터 2022. 7.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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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전 포스팅에서 "분석할 업체 찾는 방법 및 정리하는 방법" 에 대해서 작성을 했습니다.

이번에는 이 정리한 파일을 가지고 한번 더 가공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전글 다시보기]

https://hopemarketing.tistory.com/283

 

02-1) 시장조사 > 분석할 경쟁 업체 찾기 (온라인 마케팅 교육)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케팅시스템 중 "경쟁사상품분석"의 기초가 될 분석 업체를 찾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경쟁사 상품분석 5단계 중 1단계-01] >> 1) 진입 시장 카테고리에서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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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전 포스팅에서 작성한 내용들을 저는 예상월 판매 기준으로 정렬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앞에서 부터 비교하기 시작합니다.

[용량] 을 기준으로 한 경우 상위 판매 상품들 마다 전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단 이렇게 정보가 통일성이 없으면 PASS~~

[가격] 은 맨 마지막에 100ml 기준 가격으로 비교합니다. (이유는 전 포스팅 참조)

여기에서 알 수 있는건 용량이 많을 수록 단가가 저렴하고 용량이 낮을 수록 단가가 높다는 것 이었습니다.

하지만 판매량은 용량이 많은것과 적은것 그리고 중간 모두 판매가 잘 되고 있었습니다.

 

여기에서 저는 하나의 가설을 세웁니다. (틀려도 상관없습니다. 가설은 그냥 가설이며 이 후 검증을 해보기 위한 용도 입니다.)

다양한 용량이 모두 판매가 높고, 단가차이는 크다. 그러면 용량마다 사용목적(세부 카테고리)이 다를수 있다.

라는 가설을 세워 봅니다.

섬유향수 키워드를 분석해본 결과 [섬유향수] [ 섬유탈취제] [룸스프레이] 3개의 키워드가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여기에서 다시 한번 가설을 세워 봅니다.

[섬유향수] = 말 그대로 향수의 목적입니다. 때문에 어느정도는 휴대성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휴대성이 있으려면 100ml를 넘으면 휴대가 어려워 집니다.

때문에 100ml 이상은 섬유향수 보다는 섬유탈취제 및 룸스프레이 처럼 비치 해두고 쓰는데 더 적합 하다라는 가설을 세웁니다.

그러면, 향수는 좋은향기와+유지력이 목적이라면 섬유탈취제와 룸스프레이는 방향과 탈취가 더 주요 목적이라고 보입니다. 우리가 음식점에서 집에서 섬유탈취제를 팍팍 뿌리죠!! 때문에 용량이 많고 저렴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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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저는 100ml 이하는 [섬유향수]

그 이상은 [섬유탈취제 또는 룸스프레이] 로 카테고리를 구분하였습니다.

용량은 ~100ml 이하 / ~ 300 ml 이하 / ~500ml 이하 로 구분하였습니다.

그리고 구분한 두개의 카테고리에 대해서 각각 조사한 자료를 정리를 했습니다.

아래는 [섬유향수] 카테고리 100ml 이하 업체들을 다시 정리한 내용입니다.

우리는 이렇게 정리를 통해 100ml 이하 제품들의  평균 월 판매예상 수량과 평균 가격 등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작성 맨 위의 [선택기준]을 봐주시면, 위에 설명드린것 처럼 이 데이터의 기준들을 명확하게 적어놓았습니다.

이렇게 기준을 적어 놓은 이유는 우리는 계속 데이터 활용을 위해 작성하는것 이기 때문에 나중에 봤을때도 해당 자료가 어떤 기준인지 명확하게 알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정리 자료에 오류가 있었다면 그 이유도 나중에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보는 그 정리 기준이 없다? 그러면 결국은 보는 사람마다 잘못된 결과 도출을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무의미한 쓰레기 자료가 되어 버립니다.

또한 여기 선택기준에 [업체분석 기준 ②]에 보면 등록일 1년 이내 제품중 상위 업체 4개 분석 이라고 추가 사항을 적어놓았습니다. 이는 신규 업체들의 움직임 또한 체크해 보기 위해서 포함 시킨것 입니다.

 

이렇게  분석할 업체를 찾고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렸습니다.

이런 데이터는 월별로 업데이트를 해주셔도 좋습니다.

그러면 업체들의 월별 판매 추이를 좀 더 디테일하게 알 수 있고 리뷰가 얼마나 쌓였는지도 알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어떤 업체가 갑자기 치고 나오는지도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지금 조사한 업체들의 세부자료를 조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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