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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시스템만들기/상품 분석 및 설계 단계

02-3) 시장조사 경쟁업체 분석 정리하기 (온라인 마케팅 토대 만들기)

by 장재동마케터 2022. 8.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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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이전에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다시 한번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이전 포스팅은 아직 데이터가 없을때, 시장조사를 하기 위한 경쟁업체를 선정하는 방법 이었다면, 

오늘 포스팅은 선정된 업체들을 가지고 현재 시장의 분위기를 파악하는 방법 입니다.

 

[이전 포스팅 다시보기]

https://hopemarketing.tistory.com/284

 

02-2) 시장조사 경쟁업체 분석 정리하기 (디지털 마케팅 교육 마케터)

안녕하세요. 이전 포스팅에서 "분석할 업체 찾는 방법 및 정리하는 방법" 에 대해서 작성을 했습니다. 이번에는 이 정리한 파일을 가지고 한번 더 가공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hopemarketing.tistory.com

 

이전 포스팅에서 정리를 하면서, 우리가 조사할 "기준"이 생겼을 것이고, 그 기준을 가지고 상위 10개 정도의 업체를 이제 조사할것 입니다.

이번에도 간단하다면 간단할순 있지만 이 정리를 통해, 경쟁업체들 상품의 포인트(포지셔닝)를 알 수 있고, 현재 판매방향과 잠재고객들의 니즈도 어느정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번 정리를 통해 얻을 수 있는것]

1) 진입시장의 현상황과 선두 업체들을 통한 시장의 성숙한 이해

2) 우리 제품(서비스)을 어느 방향으로 가야할지 방향성에 대한 토대 설정

3) 실제 잠재고객들의 니즈 파악

4) 상품페이지 및 마케팅 전략을 위한 토대 세팅

 

전포스팅에서 선정된 업체들을 이제 하나하나 조사할 것 입니다.

1) 먼저 네이버쇼핑에서, 브랜드명 또는 상품명을 입력해 제품을 검색합니다. (예시 : 삼성 향수 등)

 

2) 검색된 업체의 상품중 가장 판매가 많은 상품의 정보를 토대로 아래 정보들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입력할 정보)

※ 각 정보들은 하시다 보면, 자기만의 방법에 맞게 정리 될 수 있습니다.

 

상품제목 : 

용량&사양 등(있을경우) :

가격 : 

택배비/무배조건 : 

상품수(옵션수) :

판매구성 :

이벤트 : 

핵심가치(포지셔닝) : 

기능/성능 :

리뷰 포인트(장점/단점) :

Q&A 포인트 (많이 묻는 질문) :  

입점마켓 : 

특이사항 :

 

3) 각 각의 항목들을 입력할때 방향성

상품제목 : 네이버쇼핑에 노출되는 제목이 아닌, 실제 클릭하고 상품페이지에 작성된 제목을 적어주세요.

※ 여러 업체들의 제목을 적게되면, 공통된 키워드를 발견할 수 있고, 우리 상품도 비슷한 구조를 가지면 상위 노출에 효과적입니다.

 

용량&사양 등(있을경우) : 제품에 따라 용량이 있을수도 있고 또는 사양등이 적혀 있다면, 그 부분을 적어주세요.

만약 경쟁 업체들도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면, 현재 그 구조가 잘 먹히는 이유에 대해 분석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설 수립 연습에 도움됩니다)

 

가격 : 판매가격을 작성해 주세요. 만약 동일한 상품이지만 입점 플랫폼 마다 가격이 다르다면, 최저가를 기준으로 작성해 주시면 좋습니다. 이 후 정리가 끝나다면, 아래 작성할 정보들을 토대로 현재 우리 상품이 어느정도 가격대에 접근하면 좋을지 알 수 있습니다.

 

택배비/무배조건 : 해당 카테고리 상품들이 어떤 배송형태를 취하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만약 배송비조건이 있다면, 우리도 배송비조건을 잡아도 소비자들의 구매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것 입니다.

(예시 : 대부분 배송비 3000원 이라면, 무배에 15000원에 판매하는 것보다 12000원에 배송비 3000원이 더 효과적)

하지만 경쟁업체들이 다 무료배송이라면 우리또한 무료배송 형태로 가주는게 좋습니다.

(예시 : 다 무배인데 우리는 12000원에 배송비 3000원으로 한다면, 소비자들은 12000원 짜리 제품인데 배송비도 있네라고 생각해 버릴 수 있습니다.)

 

상품수(옵션수) : 이는 제품에 따라 차이가 크겠지만, 상품페이지에 들어갔을때 구성된, 상품 수 및 옵션의 형태를 작성해 주시면 좋습니다. 이를 통해, 경쟁사들의 상품구조 뿐 아니라 추가적으로 어떤 옵션상품을 함께 파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시 : 향수 8종 , 용량에 따른 옵션 70ml 100ml 150ml 등)

 

판매구성(사은품 등) : 1+1 판매, 2+1 판매 , 무료사은품 증정 등

 

이벤트 : 현재 진행중인  이벤트가 있다면, 작성해 주시면 좋습니다. 이후에 경쟁업체의 자사몰이나 홈페이지에 가서 이제까지 어떤 이벤트들을 진행했는지 파악하고, 그중에서 반응이 좋았던 이벤트들은 벤치마킹해도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핵심가치(포지셔닝) : 이는 단순히 기능이나 성능이 아니라, 해당 상품이 어떤 "가치"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려고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소비자들은 사실 상품을 사는것이 아니라 "가치"를 사는것 입니다.

같은 카테고리의 같은 성능의 제품이라도, 모든 제품들은 그들만의 전하고자 하는 가치는 다릅니다.

이것을 파악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이런 부분은 대부분 상단에 많이 있거나 전체적인 스토리텔링 형태로 이루어져 있을수도 있습니다.

예를들면 "향수"= 블랙베리 향이 나는 어쩌고 저쩌고 향수 >> 이런 설명이 아니라, 

[여성이 남성에게 맡았을때 가장 이상적인 향만을 분석하여~ (이런 경우 아마 스토리텔링 지속적으로 이성과 관계된 컨텐츠 진행될 것 입니다. ]

[꾸민듯 안꾸민듯한 비누향기 = 이런경우에는 비누향기(깨끗함, 아기) 이런 코드로 연동이 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화려함 보다는 씻고나온듯한 비누향기~ 여성들이 가장 좋아하는 씻고나온향~  내남자의 살냄새 등  특정 코드로 스토리 텔링이 잡히게 됩니다.]

스토리 텔링은 무의식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컨텐츠를 읽게 하고 "상상하게" 만드는 큰 힘이 있습니다.

 

 

기능/성능 : 그 제품의 기능 및 성능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제품인증이나 안전인증 정보들도, 디테일하게 작성해 주시면 좋습니다.

여러 업체들을 정리하면 이후 이런 정보들을 토대로 현재 내가 진입할만한 위치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리뷰 포인트(장점/단점) :

실제 고객들의 리뷰를 보면서, 많이 중복되서 나오는 (칭찬과 불만)을 적어주시면 좋습니다.

이래서 좋다~ 저래서 좋다~ 부분부터 ~이런 부분이 별루다 이런 내용들중 가끔 나오는 것 보다는 자주 나오는 것들을 적어주시면 좋습니다.

이를 통해 경쟁사 제품의 장단점(소비자 중신적) 또한 쉽게 알 수 있게 됩니다.

이또한 다른 업체들도 적다보면, 공통적인 장점과 단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한다면,

1) 공통적인 장점을 살릴 경우 : 비슷한 장점을 만들거나 부각시키면 됩니다.

2) 단점을 활용할 경우 : 단점 부분을 보안하거나 만약 장점과 단점이 극과 극 이라면 단점을 지적한 고객층을 겨냥한 틈새 시장으로 방향을 잡을 수 도 있습니다.

 

Q&A 포인트 (많이 묻는 질문) :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두번말해도 정말 중요합니다.

여기서 많이 나오는 Q&A는 우리가 미리 개선하여 우리의 장점으로 만들수도 있고, 또한 미리 Q&A를 준비하여 고객 구매결정을 줄이는 역활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예들들어보면, 향수들은 대부분 향수추천과 관련된 문구가 많습니다. 또한 남성 한테 잘 어울릴만한 향수 추천 이런 내용도 상담히 많습니다. 

즉 남성향수 시장의 니즈가 있다는 것과, 소비자들에게 향기를 유추시키거나 나에게 어울릴거다라고 생각할 수 있는 정보들이 있다면 구매저항은 훨씬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향수업체들이 시향지 이벤트를 많이 하는 이유도 이떄문입니다. 즉 고객의 니즈들을 해소시키는 전략을 세운다면 이는 구매를 일으키는 큰 포인트가 됩니다.

 

입점마켓 : 네이버쇼핑에서 해당 업체들이 어떤 플랫폼에 입점되어 있는지 파악해 봅니다.

이또한 다른 경쟁사까지 정리가 된다면, 공통적인 플랫폼들이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각 플랫폼에 접속하여 해당 제품군들의 판매량을 파악해 봅니다. 

(경쟁사 제품이 아닌 해당 키워드 자체의 판매량)

판매량이 적은 플랫폼은 일단 후순위로 잡으시고, 판매량이 높은 플랫폼은 우선 입점 전략을 세우면 좋습니다.

대부분 초보자 분들은 눈에 보이는 모든 마켓에 입점하려고 하지만, 실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 입점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때문에 초반에 판매가 일어날만한 플랫폼에 먼저 입점하는게 더 효과적입니다.

 

 

특이사항 : 마지막으로 이것저것 특이사항들을 적어주시면 좋습니다.

특이사항은 어디서 발견될지 모릅니다. 예를들면 리뷰를 보고 있는데 리뷰에서 ~~가 사용했던 제품이 맞나요?

이런것들도 특이사항입니다. 그들이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으니까요.

 

아마 글을 읽으시는 동안, 다 아는 내용인데...

라고 생각하신 분들도 많으실것 같습니다.

왜? 쉽게 생각할수 있고 눈에 보이는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처럼 데이터를 만들고 정리하는 분들은 많치 않을거라 장담합니다!!

단순히 눈으로 보는것과 데이터로 만드는것에는 엄청난 차이가 많습니다.

 

직접 위 방식대로 데이터를 작성해 보시면 이 말이 무슨이야기 인지 쉽게 아실수 있습니다.

작성 자체에서도 많은것들이 보이지만, 다 작성이 되면 더 많은것들이 보일 것 입니다.

"메타인지=내가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에 대해 정확히 판단하는 능력"

대부분의 실수는 여기에서 많이 오게됩니다. 내 머리는 알고 있다고 판단하지만 실제 알고 있다고 착각하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착각하는 이유는 내 머릿속에서는 모든 구조가 잘 맞아 떨어지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실제 메타인지를 향상 시키는 방법은 바로 매뉴얼화 시켜보는 것 입니다.

내가 잘 알고 있는것에 대해, 남에게 설명하기 위한 매뉴얼을 만들어보면, 생각보다 많은 지식들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됩니다.

실제로도 많은 선생님, 교수, 강사들도 강의안등을 만들때 가장 많이 공부하고 성장한다고 합니다. :)

그럼 여러분들도 아 이거 다 아는거야에서 끝내지 마시고 꼭 작성하셔서 여러분들만의 진정한 무기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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