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마케팅 트랜드와 비지니스 그리고 변화 :: 희망을 찾는 사람들.
◎ 각종 마케팅 꿀팁

sns 마케팅 트랜드와 비지니스 그리고 변화






최근 트랜드는 PC에서 모바일로 변화가 일어나면서 그 중심에는 당연히 다양한 SNS가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SNS Social Network Service 약자로 "특정한 심이나 활동을 공유하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망을 구축해 주는 온라인 서비스" 입니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개방형 SNS인 페이스북과 카카오스토리는 당연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SNS라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최근에는 SNS기반의 플랫을 가지고 많은 분들이 상업적인 활동을 하고 그로 인해 많은 효과를 얻고 있는걸 심심찮게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래서 각 SNS특징과 트랜드 그리고 변화에 대해서 간략하게이해하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SNS의 구분


SNS는 크게 개방형SNS(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인스타그램 등)와

※ 불특정 다수와 친구를 맺고 누구나 쉽게 게시물을 볼 수 있는 sns)

※ 관심사 주제형은 개방형 SNS에 포함되어 있다고 보셔도 됩니다.






패쇄형SNS로 (네이버 밴스, 카카오 그룹 등)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정된 소규모 그룹안에서 서통하는 것이 특징)








SNS의 패러다임


SNS는 점차적으로 패쇄형 -> 개방형 -> 관심사형 으로 변화되었고, 최근에는 각 채널마다 고유의 장점을 가지고,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 그렇구나"가 아닌 이러한 패러다임이 왜 발생을 하였는지 알아야. 앞으로의 SNS의 방향과, 해당 SNS를 통한 시너지 효과및 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SNS는 이전부터 많은 사용을 해왔지만 분명 우리가 SNS를 정확하게 인식하게 되고 사용하게 된 부분에는 페이스북과 카카오의 영향이 컷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2개의 SNS는 개방형 SNS이고 이러한 개방형 SNS는 회사 개인사업자, 그리고 일반 회사원과 학생들에게 까지도 엄청난 변화와 기회를 가지고 왔습니다.



이러한 개방형 SNS가 왜 엄청난 기회를 가지고 올 수 있었을 까요? 가장 간단하게 말씀 드리면, 개방형 SNS는 누군가 나의 소식을 공유하거나 내 게시물에 대해"좋아요"와 같은 괌심을 가지면, (xxx님이 xxx의 소식을 좋아합니다.)와 같이 내가 원하지 않아도 내 친구로 인에 내 게시물에도 노출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정보나 컨텐츠를 올리게 되면 사들이 공유나 관심을 표현하고, 해당 유저들의 지인들에

게 강제 노출이 되어, 그 사람들도 해당 게시물을 통한 정보를 습득 하게되고, 그 게시물은 강제 노출이 되었지만, 자신에게 유익한 정보일경우 반응을 보이게 되고, 그 반응으로 인해 또 다른 사람에게 강제적으로 노출이 되는 즉 바이럴 효과가 나타나게된것 입니다.



비교를 해서 설명을 드리자면, "블로그나 카페"의 경우 내가 필요로 인해 "키워드"를 검색하여 정보를 찾았다면 페이스북이나 카카오스토리 같은 경우는 검색도 가능 하지만 내 지인으로 인해 다른 사람의 게시물이 나에게 강제 노출이 되어 정보를 접하게 된다는것 입니다.



여기서 강제로 노출이 되면 오히려 악영향을 끼치지 않느냐라고 말하실수 있지만, 강제로 노출이 되기 때문에 컨텐츠나 정보가 중요하게 되는것 입니다. 또한 내 지인으로 부터 오는 정보이기 때문에 강제적이라도 좀 더 쉽게 정보에 대해 신뢰를 하게되는것 입니다.



또한 내가 원하는정보의 경우 (카스 : 소식받기, 페북 :좋아요)을 통해 해당 컨텐츠 운영자의 정보를 주기적으로 받아 볼 수가 있고, 해당 정보를 내가 원해서 받게 되는 만큼(신뢰감 상승) 다양한 상업적인 활동에도 거부감을 덜 주게 되는것 입니다.



하지만 점점 사업성을 목적으로 하는 운영페이지가 이 늘게 되었고, 내가 원치않는 정보들을 너무 많이 하다 보니 점차 자신의 지인들과 자신의 일상을 토대로 소통하려고 하던 유저들이 떠나게 되거나 줄어들게 되고, 이러한 유저들이 (인스타그램, 폴라)와 같은 "관심사 주제형 SnS로 이동 하거나 또는 자신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만을 얻거나 공유할수 있는 패쇄형SNS(네이버 밴드, 카카오 그룹)로 이동이일어나게 된것 입니다. 하지만 관심사나 패쇄형 SNS로 분산이 되었다고는 하지만 페이스북이나 카카오스토리는 아직까지는 엄청난 영향력을 주는 SNS임에는 분명 합니다.



SNS특징과 사업적용


이렇게 다양한 SNS로 점차 분산이 되면서 지금은 정 SNS의 포화 상태라고 할 정도로 많은 SNS가 생기고 있으며 그리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제는 각 SNS마다 각각의 특징을 가지고 활성화 되고 있으며, 그 특징이 서로 확연히 다르기 때문에 내 사업또는 게를 SNS플랫폼을 통해 홍보 또는 광고 그리고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무조건 정보만 올리는것이 아닌 각 SNS의 특징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컨텐츠와 정보를 통해 다가가야 합니다.


약 1~2년 전만 해도 대부분의 마케팅 전문가들이 분명 페이스북이나 카카오채널을 통한 수익극대화에 대해 많은 설명을 하고, 어떻게 하면 각 채널을 키울수 있는지 그리고 수익방법과 어떻게 연동해야 하는지등 마케팅 초점이 맞춰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각각의 특징을 가진 SNS와 사용자의 분산으로 인해, 특정 SNS만을 파라고는 하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현재 정확한 정답은 없습니다. 아직은 SNS의 분산화와 각 SNS의 변화가 가속화 되고 있는 시점이기 때문에 어떠한 SNS가 빠르게 성장을 하고 어떠한 SNS가 살아남을지는 직접 관찰하고 집중하셔서 지켜보셔야 합니다. 


글이 너무 길어 졌네요. 다음에는 마저 적지 못한 각 SNS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고, 각 SNS 특징들과 SNS에 알맞는 사업분야에 대해서 설명 드리고, 현재 성장하고 있는 SNS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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