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사기반 SNS 변화와 이해 (폴라, 플레인, 포스트, 인스타그램 등) :: 희망을 찾는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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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사기반 SNS 변화와 이해 (폴라, 플레인, 포스트, 인스타그램 등)

안녕 하세요.

오늘은 인스타그램네이버 폴라등에 관심자 기반형 SNS 트랜드 변화 대해서 알아려 보려고 합니다.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트렌드가 변하고 있습니다. 개방형이 핵심이던(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트윗터 등) 1세대 서비스를 뛰어넘어 이제는 모르는 사람들끼리 관심사를 기반으로 소통하는 이른바 '관심사형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관심사 기반형 SNS는 무엇일가요?


가장 간단하게 표현하자면 나와 같은 관심을 가진 사람들끼리의 소통 SNS입니다.




 

 

 

 

최근 이러한 관심사 기반SNS 들이 왜 생겨나며, 많은 사용자들이 발생하고 있을까요?

 

1.개방형SNS의 원하지 않는 정보의 강제 노출로 인한 이동

 


 


 

 

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 트위터와 같은 이른바 개방형SNS의 특징은 전세계 누구나 친구를 맺을 수 있고 불특정 다수 누구나 내가 남긴 SNS(공개 설정을 친구로 한정하지 않는다면)를 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로인해 개방형 SNS에 남긴 개인 의견은 마치 공적인 누군가의 것처럼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될 여지가 있으면서 이런 점 때문에 사생활 노출과 정보 과잉 가능성으로 사용자들이 피로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와 같은 개방형SNS들에 상업적인 목적을 중심으로한 SNS사용자들이 많이 생겨나면서 내가 원하지 않는 정보도 내 지인들로 인해 노출되는 강제 노출이 점차 많아지다 보니 이러한 것에 실증을 느끼고 또는 내가 원하는 내 지인정보가 아닌 사업적인 정보만을 받게 되다 보니 권태기가 발생을 한 것입니다.

 

 

2. 내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쉬운 검색과 나와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의 쉬운 소통



 


 

 

관심사 기반SNS는 해시태크#키워드를 활용하여 빅데이터 시대에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만을 쉽고 빠르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건대맛집을 검색하고 싶다면 #건대맛집이라고 검색하면 인스타그램 또는 폴라를 사용하는 사용자중 해당 해시태그를 사용한 사람들의 정보를 볼 수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내가 올린 정보에 대해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끼리 의견을 공유하고 소통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하지만 이러한 트렌드 변화가 발생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금의 30~50대의 경우 어린 시절 인터넷이 많이 보급이 안 되었던 시절을 보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정보전달의 경우 편지, 전화, 이메일, 문자메세지 시대를 거치다 보니 한정된 정보 공유가 당연시 되어있던 시절입니다. 이러한 세대에서 당연히 정보를 쉽게 공유하고 나의 정보를 누가나 볼 수 있는 개방형SNS와 관심사 주제형SNS는 쉽게 다가가기 힘든 SNS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개방형SNS보다는 자신들의 지인들과만 소통하고 다른 사람들은 볼 수 없는 폐쇄형SNS 많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10, 20대의 경우에는 처음부터 스마트폰 시대에 살고 있었고 원하는 정보는 언제든지 인터넷을 통해 쉽게 검색하고 찾을 수 있는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지금 10, 20대들은 한정된 공간에서의 활동보다는 나의 정보를 누군가에게 보여주고 소통하고 공유하는 문화에 익숙해져 있는 세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은 좀더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얻길 원하고 또한 자신의 정보를 공개하는것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세대입니다.

이러한 세대에 따른 문화의 변화도 아마 SNS변화의 가속화를 촉진 시키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혹시 SNS를 통한 마케팅을 목적으로 하시는분의 경우라면 이러한 세대의 특징과 변화에 대해서도 민감하게 받아 들이셔야 합니다.

 

현재 관심사기반 SNS의 경우에는 짧은 텍스트와 사진 한 장 또는 짧은 동영상으로만 업로드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의 개방형SNS처럼 마케팅 활동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러한 관심사 기반에 최적화된 마케팅은, 사진으로 쉽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의류, 요식업, 타투 등 실제 사진으로만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컨텐츠가 적합한 상황입니다. 물론 관심사기반 SNS를 분석하고 파악한다면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은 할 수 있을 것 이고 앞으로 계속적으로 커져가고 있는 관심사기반 SNS는 마케터들이라면 안고 가야할 플랫폼 시장 으로 인식하고 어떻게 활용할지는 생각해 보셔야 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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