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다양한 각종 꿀팁

가정용cctv(홈cctv) 구매전 꼭 체크해야 하는 8가지!!

by 장재동마케터 2015. 7. 29.
반응형

최근 IP기술의 발달로 많은 분들이 가정집에서 cctv(ip카메라)를 설치하여 사용을 많이 하고 계신것 같습니다.


이전에는 cctv란 업장에서 보안용도의 목적으로만 사용이 되었지만 지금은 베이비모니터링, 자녀관리, 반려견관리, 환자관리 등 항상 관심이 필요한 모든 분야에 사용이 되고 있을 만큼 이제는 가정용cctv나 홈cctv라고 부를 정도로 대중화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분야가 넓어지고 시장이 넓어지다보니 많은 판매 업체들이 발생하였지만, 사실상 구매할때 어떤 부분을 보고 구매해야하는지 어려운 경우가 많아요. ㅠㅠ


그리고 이상하게 IP카메라 업체들은 칭찬과 비판이 공존 하면서 난무 하죠. 

그이유는 일단 네트워크제품이고 네트워크란 사용환경에 따라 전부 다르기 때문에 모든 사용자가 사용체감이 다를 수 밖에 없답니다.ㅠㅠ



그래서!! ip카메라(가정용cctv) 구매전 꼭 체크해야 하는 8가지에 대해 알려 드릴게요^^







1. 업체선택시 참고 사항

1) 어플리케이션은 국산 소프트웨어인가? 중국산 소프트웨어 인가?

현재 IP카메라는 99%가 중국 생산입니다. 때문에 제품 자체적 스펙은 큰 차이는 없으나 사용되는 어플의 경우에는 직접 개발한 어플을 사용하는 업체와 중국 어플 그대로 사용하는 업체들이 있습니다.

자체개발된 앱의 경우에는 사용자의 니지를 많이 반여하고 문제발생시 신속한 수정이 가능한데 비해 사중국 어플은 문제 발생시 수정이 어려운 점이 있으며, 기본적인 기능 외에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2) A/S는 가능한가?

일부 저렴한 IP카메라의 경우 판매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하지만 IP카메라는 일회성 제품이 아닌 장기간 사용하여야 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이후 사후관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때문에 ip카메라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업체의 제품을 구매하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2. 사용하려는 장소에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는가?

IP카메라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이 되어야 하며, 공유기가 있어야 합니다.

※공유기는 네트워크 장비를 여러대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장비 입니다.





3. WI-FI(무선) 으로 설치 시 설치가 가능한 무선 범위를 먼저 확인해라.


인터넷선 연결없이 사용이 가능한 무선세팅은 모든 범위에서 사용이 가능한것이 아닙니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무선 공유기의 무선 범위내에서! 그 무선 범위안에서도 신호전달이 잘 되는 곳에서만 무선으로 사용할 수 가 있습니다.


TIP> wi-fi범위 측정법 (카메라를 무선으로 사용하시려고 하는 경우) 일반 가정집의 경우 ip카메라를 무선으로 사용할 경우 카메라를 설치 하려는 위치에서 내 공유기의 wi-fi를 스마트폰으로 잡고 인터넷을 했을때 끊김 없이 일정한 속도로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이 되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4. 설치하려는 장소의 인터넷 속도는 너무 느리지 않는가?

간혹 설치를 하고 스마트폰으로 동작을 해보니 반응이 많이 늦는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제품의 문제는 실제 많지 않으며 대부분 설치한 장소의 인터넷이 느린경우가 많습니다. ip카메라는 네트워크 기기이기 때문에 인터넷 속도가 느릴 경우 당연히 스마트폰 및 외부 PC에서 동작시 반응이 느릴 수 있습니다.



5. 실내에 설치하는가? 실외에 설치하는가?

ip카메라는 실내형 제품과 실외형 제품이 분류되어 있습니다.  

간혹 실내형 제품을 실외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생활방수가 된다고 해도 비가 올때나 습도나 다양한 외부 환경으로 인해  실내형 제품을 실외에 사용하면 얼마 사용하지 못할뿐 아니라 제품 문제 발생시 대부분 내부PCB가 부식되기 때문에 A/S가 어렵습니다.



6. 화소선택 방법 (어떤 목적으로 제품을 사용하는가)

최근에는 100만화소 제품도 저렴한 제품이 많기 때문에, 어떤 용도이던 100만화소 이상을 추천 드리지만 굳이 분류를 하자만 아래와 같습니다.

- 방법, 보안, 정밀한 관찰 용도 -100만화소 이상 제품 

- 베이비모니터, 반려견 모니터등 행동위주 관찰 - 30만 화소 이상 제품



7. 녹화는 어떻게 할것인가??

1) 1~2일 정도의 녹화 영상만 있으면 되는 경우 ip카메라 자체에 SD카드를 삽입할 수 있는 제품 구매

2) 장기간 녹화(1주일 이상)가 필요한 경우 PC또는 NVR 필요

※ ip카메라의 특징 중 하나는 cctv처럼 별도의 녹화장비(DVR)이 없어도 ip카메라 자체만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일반 CCTV처럼 장기간 녹화가 필요한 경우에는 녹화 전용 장비(NVR 또는 PC)가 있으셔야 안정적으로 사용이 가능 합니다.



8. 사용목적 중 어떤 기능이 가장 중요한가?

- 스마트폰 영상 녹화 : 일부 제품만 가능

-양방향 음성 기능 : 제품별로 음질의 차이가 심함

-스마트폰 푸쉬 알람 : 전 제품 가능 (문제 발생 시 단순 알람 기능)

- 스마트폰 사진 알람 : 국내 자체 개발 어플만 가능하며 문제 발생 시 발생된 사진을 스마트폰으로 전달해 주는 기능

- 서버 이미지 저장 기능 : 스마트폰 사진 알람의 사진이 업체의 서버에도 일정 기간 저장되어 고객이 필요시 사용가능한 기능 (고객이 가입 후 계정 생성시 가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