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다양한 각종 꿀팁

내 컴퓨터 및 공유기 ip주소 확인 방법

by 장재동마케터 2015. 9. 29.
반응형


다들 추석은 잘 보내셨나요??^^

벌써 긴 연휴가 끝나고 내일이면 다시 출근을....ㅠㅠ

그래도 3일만 출근하면 다시 주말이니 조금만 힘들 내자고요!!


오늘은 network의 가장 기본인 현재 내 컴퓨터의 IP주소 확인하는 방법 공유기IP주소 확인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ip주소 확인방법에 앞서 많은 분들이 헷갈리시는게 내부 IP주소와 공인IP주소를 헷갈려 하시더라고요.ㅠㅠ

공인 IP주소는 인터넷을 되게해주는 실제 IP주소를 말합니다. 


내부 IP주소는 공유기로 부터 할당받은 IP주소를 말하는데요. 공유기를 사용하는 첫번째 이유는 공인IP는 하나의 네트워크 기기만 동작을 할 수 있다 보니, 프린터나, 다른 네트워크 기기를 동시에 사용하기 위해, 가상의 IP주소를(내부IP)만들어 주는 공유기란 기기를 사용하는것 입니다. 


즉 공유기를 사용하면 공인IP는 공유기가 받게 되고 공유기에서 가상의 IP를 자체적으로 만들어 각 네트워크 기기마다 IP주소를 할당해주는 것이죠. iptime을 예로들면 192.168.0.3 이런 주소가 iptime에서 가지고 있는 가상의 IP할당 대역 중 하나를 부여한 것 입니다. 하지만 이런 가상의 IP주소(내부IP주소)도 외부에서 볼때는 공인ip주소 하나입니다.


그러면 IP주소 확인 방법을 알아 볼까요?


[인터넷 실제 IP주소 "공인IP 주소" 확인 방법]

1. 인터넷 주소창에 "www.whatismyip.com"을 검색 하시면 나오는 "Your IP Address Is" 의 ip주소가 나의 실제 공인 ip주소 입니다.


※ 아래 나오는 ip주소 확인방법과 비교해 보시면 다른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내 컴퓨터 및 공유기 IP주소 확인 방법]


1. 먼저 윈도우 좌측 하단에 있는 [시작] 아이콘을 클릭 후 [프로그램 파일 및 검색]에 "CMD"라고 입력 후 엔터를 칩니다.




2. 아래와 같이 검은색 창이 열리셨을 겁니다.

해당 창에 "ipconfig"라고 입력 후 엔터를 칩니다.




3. ipconfig를 입력하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정보들이 쭈욱~ 나오셨을 겁니다.

다른 내용은 확인하실 필요 없고 제가 빨간색 네모칸을 친 "이더넷 어댑터 로컬 영역 연결" 부분만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Ipv4 주소 = 현재 해당 작업을 하고 있는 컴퓨터의 내부IP주소]

[기본 게이트 웨이 = 공유기 기본주소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 접속 주소)]


ip주소 확인방법 끝났습니다. 그런데 처음에 확인한 공인IP주소와 다르시죠??

이 부분이 위에서 잠시 설명드린 내부ip주소 이기 때문입니다. 즉 공유기가 연결되어 있단 소리죠.


그러면 공유기가 없이 바로 인터넷 회선이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다면 어떻게 나올까요?

※ 모뎀에서 공유기를 거치지 않고 바로 연결되는 것도 인터넷 회선이 직접 연결된 것 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처음에 확인한 공인ip주소가 "기본 게이트웨이"에 표시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공인ip주소가 기본 게이트웨어에 표시된다는 것은 공유기가 없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공유기가 정말 있는데 이렇게 표시가 되는것은 공유기가 잘못연결되어 있어 인식이 안되거나, 고장이 난것 입니다. 또는 "허브"를 간혹 공유기로 착각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허브는 공유기가 아닙니다. 물론 공유기와 똑같이 생기긴 지만 허브는 공유기의 포트수가 모자라 포트수만 늘려주는 멀티탭 이기 때문에 공유기 없이 허브 혼자서는 아무동작도 할 수 없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혹시 해당 포스팅 관련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