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다양한 각종 꿀팁

와이파이 속도 올리기 완벽해결법!!

by 장재동마케터 2015. 12. 15.
반응형

안녕 하세요.^^

오늘은 와이파이 속도 올리기 에 대해서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다보면 분명 설치시에는 빨랐는데 사용할 수록 느려지는 경우를 많이 경험하셨을 겁니다.

이럴때 정말 간단하게, 조치할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오늘 설명 드리는 부분은 이론적인 부분을 배제하고 제가 약 2년동안 업무를 하며 원격으로 공유기 세팅을 하면서 직접 진행했었던 부분들 입니다.

여기에 이 포스팅을 작성하고 사용할 사진을 찾다가 외국 방송의 내용을 보게되었는데 제가 적는 내용들이 대부분 포함되어 있네요.ㄷㄷㄷ


와이파이 속도 올리는 방법


1. 공유기 재부팅 시키기

공유기는 대부분 구매를 하고 사용을 안할때까지 항상 켜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다시피 컴퓨터도 오래 틀어 놓으면, 이유없이 느려지기도 하고 에러가 나기도 합니다.

공유기도 마찬가지 입니다. 

때문에 문제 발생시 재부팅만으로 문제가 해결이 되기도 하고 성능이 개선되기도 합니다.

재부팅 방법은 간단하게 공유기의 전원코드를 뺐다가 다시 연결하시면 됩니다.

※ 가능하면 공유기들도 주기적으로 재부팅을 해주시는것이 좋기 때문에 시간 되실때 한번씩 공유기를 재부팅 시켜주시면 좋습니다. 



2. 5.0HGz의 밴드를 지원하는 공유기라면  5.0GHz 밴드의 사용

보통 5.0Ghz를 지원하는 공유기는 2.4HGz도 동시에 사용이 가능 합니다.

2.4GHz 는 중복채널로 13개 사용가능하지만 채널 간섭으로 최대 4개까지 활용이 가능 합니다.

하지만 5.0 GHz는 비 중복채널로 19개 까지 마음대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3 무선 채널 변경

모든 무선 공유기 설정 페이지로 접속하면, 무선 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무선 정보는 Wi-Fi이름 부터 보안방법,비밀번호, 무선 채널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자동모드로 설정하는것 입니다. 자동 선택은 기본적으로 가장 한적한 채널을 자동으로 선택합니다.

또는 무선 채널 검색을 하여 가장 안정적인 채널을 직접 선택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채널은 1, 5, 9, 13 입니다.

이 채널들은 전파진흥원에서 통신 3사와 함께 이 채널만 사용하겠다고 협의한 채널 입니다.

물론 지금도 그런지는 잘 모르겠네요.

<아래에서 그림에서 설명하는 1,6,11 채널은 미국 기준 입니다.>




4. 공유기 위치 변경

공유기의 무선은 유형의 물질이 아닌 무형의 데이터입니다.

즉 주파수가 있는것이죠. 이것들은 다른 주파수로 인해 영향을 받기도 하며 전자렌지등의 전자파등에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바로 앞에 있어도 무선 신호가 불안정한 경우도 많습니다.

이럴때는 간단하게 공유기의 위치를 변경해 보는것도 하나의 방법 입니다.

특히 공유기는 높은 곳에 있을수록 수신율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핸드폰 수신이 잘 안되는 곳에서 핸드폰을 높게 올려 수신율을 받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때문에 최소 테이블이나 선반위에 두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5. Wi-Fi비밀번호 설정

다른 공유기들은 큰 관계는 없으나 iptime의 공유기를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꼭 비밀번호 설정을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다른 공유기들은 대부분 출고 당시 Wi-Fi에 계정 설정이 되어 있어 정보를 모르면 접속할 수 없으나 iptime은 출고시 무선에 비밀번호 설정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근처에서 나의 Wi-Fi를 누구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선 데이터는 무한대가 아니기 때문에 여러대의 무선 기기들이 하나의 Wi-Fi를 공유하게 된다면 당연히 무선 속도도 느려질수 밖에 없습니다.



이상으로 공유기 와이파이 속도 올리기에 대해서 작성했습니다.^^

외국 방송에서는 위 방법 말고도 2가지를 더 소개했는데 해당 방법들은 공유기를 새로 사는 방법과, 넓은 지역에서 증폭기등을 이용하여 커버하는 방법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