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다양한 각종 꿀팁

엑셀 셀 합치기 셀병합과 concatenate함수

안녕 하세요.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문서 프로그램은 엑셀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마 엑셀에서는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그 중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엑셀 셀 합치는 방법 2가지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엑셀 셀 합치기에는 여러개의 셀을 하나로 묶는 셀 병합이 있습니다.


여러개의 셀을 하나로 묶는 셀 병합

셀 병합은 하나로 묶으려는 셀들을 마우스로 드레그 한 후 상단 "홈"의 병합을 누르시면 됩니다.

병합 방법에는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전체병합, 셀 병합]이 있으니 원하는 병합 방식을 선택 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결과>

아래와 같이 드레그한 부분이 하나의 셀로 병합되었습니다.




서로 다른 셀의 내용을 하나의 셀에 합치는 방법


또한 셀 합치기 방법에는 서로 다른 내용이 입력되어 있는 여러개의 셀을 하나의 셀에 합치는 방법있습니다.

이것은 엑셀 함수 "concatenate"를 이용하여, 하나의 셀로 합칠 수 있습니다.


셀을 합치는 방법은 =concatenate(셀,셀) 이런 형태로 입력 하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주위하실점은 각 셀은 넣으신 후 꼭 ,(콤마)를 넣어 구분을 해주셔야 합니다.



<결과>

이름, 나이, 지금 금액이 하나의 셀로 합쳐진걸 볼 수 있습니다.

함수의 장점은 각 셀의 내용이 바뀌면 함수를 이용한 셀도 동일하게 내용이 바뀌기 때문에 한번 설정해 놓으면, 변경값에 따라 다시 설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각 셀의 내용을 하나로 합치는 "concatenate"함수는 사실 이렇게 간단한 엑셀 문서 보다는 복잡하고 기록된 내용이 많은 문서에서 사용하면 편리한 함수입니다. 내용이 많아질수록 하눈에 보여지는 부분은 적기 때문에 이럴때 중요한 부분만 묶어서 "concatenate"으로 표기해 주시면, 결과물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